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yoast seo 플러그인 추천해요.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다가 작년 11월 티스토리 개설 후 약 1년 동안 꾸준히 블로그를 관리하며 포스팅해 왔습니다. 워낙 기본적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기에 매력적이지만 가장 두려운 건 언제나 저품질이었습니다. 내가 정말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정책에 위반되는 불법을 저질렀다면 수긍을 할 수 있겠으나 어느 날 갑자기 저품질로 인해 검색이 안되고 블로그 유입자들도 급감할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최근 장기적인 관점에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나름의 이유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워드프레스 서적을 구입하고 나름 정독하면서 예제를 토대로 실습하면서 익혀나가고 있습니다.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한다는 것이 늘 힘들긴 하지만 나름 보람도 있고 워드프레스의 묘미에 빠져가는 중입니다. 글쓰기에 있어서 확실히 제가 원하는 콘텐츠를 만드는데 티스토리보다는 워드프레스가 한수, 아니 두 수 위라고 생각합니다. 가독성 측면에서도 그렇고, 글의 전문성과도 밀접하게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문제는 내가 정성껏 작성한 글이 과연 구글에서 노출을 시켜줄까의 문제인데요. 네이버 블로그는 어느정도 블로그 지수가 좋다면 view항목에서 노출을 시켜주고, 티스토리 역시 다음 최적화를 통해서 신규 블로거라도 상단 노출의 길이 열려있지만 아시다시피 워드프레스는 전혀 다른 말이기 때문입니다. 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검색포탈에서 상위 노출하는 방법과 길을 찾아가야 하는데 결국은 꾸준하게 포스팅하면서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노릴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 몇가지 준수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1. 외부링크와 내부 링크를 자주 이용하라.
2.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라
3. 글자수는 최소 500자 이상을 유지하라.
4. 이미지는 원본 그대로가 아닌 저품질의 해상도를 유지하라.(로딩 시간 단축 위함)
5. 이미지에는 반드시 대체 텍스트인 알트(alt) 태그를 첨부하라.
6. 키워드는 본문에서도 3~4개 이상 입력하라.
이 정도 사항만 잘 지켜도 웹사이트를 상위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단 꾸준히 포스팅한다는 전제 하에서 말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워드프레스 무료 플러그인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창에서 플러그인-새로 추가를 통해서 검색창에 'yoast se'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저런 모양의 플러그인이 나타납니다. 설치 후 활성화까지 마치고 나면 내 관리자 창 메뉴에 추가될 겁니다.
이렇게 설치와 세팅을 마치고 나면 글 작성할 때마다 아래 화면과 같이 yoast seo로 글의 상태를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 평가해 줍니다.
제가 작성한 글을 yoast seo가 검사 후 평가해주는데요. 두말할 것도 없이 빨간색은 경고, 주황색은 보통, 그리고 녹색은 지금 작성한 글이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인정해 주는 것이랍니다. 우리가 할 일은 콘텐츠를 작성 후 공개 즉 등록하기 이전에 yoast seo를 통해서 필터링받으면서 빨간색을 녹색으로 바꾸는 노력을 조금 더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다 보면 포스팅 하단에 이처럼 Seo analysis가 작동을 하면서 어떤 부분에 부족함이 있는지, 개선이 필요한지를 알려줍니다... 지금 현재 제가 작성한 포스팅은 전체 녹색, 그리고 주황 1개, 빨간색 1개로 분석되어 있음을 아실 수 있어요.
yoast seo를 따라서 내 글을 개선하고 포스팅에 신경 쓰면 결국 구글에서 원하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물론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간은 조금 더 길어지겠지만 이처럼 양질의 콘텐츠를 구글에서 원하며, 이런 콘텐츠를 구글에서도 상위에 노출시켜 줄 것은 자명합니다.
맨 위 빨간색을 받았던 유일한 이유는 제가 키 프레이즈(keyphrase)로 선택했던 '역류성 식도염'이 메인타이틀 즉 대제목에서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ㅎㅎ
도로에서 마주치는 신호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빨강은 멈춤, 녹색은 주행 신호라는 거 기억하시고 글을 차근차근 yoast seo에 맞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Text length: 콘텐츠에 300자 이상이면 녹색신호를 보여주더라고요. 그래도 안전하게 500자 이상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Meta description length: 메타정보도 입력을 해 주셔야 하는데요. 약 150자 정도면 녹색으로 보여주더라고요.
keyphrase density: 내가 선택한 키워드 단어가 본문에서 최소 3~4번 정도는 포함되어 있으면 녹색입니다.
yoast seo의 기준에 맞추어 글을 작성하다 보면 결국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체득되고 그에 맞게 글을 작성하는 습관이 만들어진다는 것이죠. 제가 워드프레스에서 글 작성하고 공개하는 데 있어서 이 플러그인은 신의 한 수라 여겨집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의 평가 항목이 물론 이 정도에 그치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잘 지켜간다면 구글에서도 내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는 날이 머지않아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도 워드프레스로 소중한 시간을 내어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 워드프레스 관련 포스팅 더 보기
[독서 리뷰]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블로그페이지 만들기 도전!
워드프레스 꿀팁: 워드프레스의 꽃인 테마설정하기... [워드프레스 테마활성화 방법]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WP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ads.txt 파일문제 해결하는 방법... [feat. 패스트코멧] (0) | 2022.12.03 |
---|---|
웹호스팅 패스트코멧(Fastcomet) 네임서버 확인방법...[feat.파일질라 적용] (0) | 2022.11.16 |
해외 무료 이미지 사이트 7곳 추천해요... [저작권 없는 이미지] (0) | 2022.11.14 |
구글 서치 콘솔 도메인 등록, feat: 패스트코멧(fastcomet) DNS 레코드 추가 (0) | 2022.11.11 |
워드프레스 꿀팁: 워드프레스의 꽃인 테마설정하기... [워드프레스 테마활성화 방법] (1) | 2022.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