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소개

24절기 하지(夏至) 관련 속담, 하지에 먹는 음식

뻔fun 2023. 6. 9. 07:28
반응형

24 절기 하지(夏至) 관련 속담, 하지에 먹는 음식

 

여름절기 하지
하지 썸네일

 

해마다 6월이면 여름의 문턱을 넘어선다는 느낌이 있었는데요. 다만 올해는 사뭇 그 느낌이 다르긴 합니다. 맑은 날 낮에는 제법 햇살이 뜨겁게 느껴지지만 그럼에도 아침저녁에는 선선하다 못해 쌀쌀한 날씨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24절기 중 여름 절기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24 절기의 열 번째 절기이자 여름에 네 번째 맞이하는 절기 “하지”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하지 날짜는 2023년 6월 21일입니다.

 

 

여름 절기

 

24절기 가운데 여름 절기는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순서로 찾아옵니다. 오늘 [하지]는 여름의 네 번째 절기에 해당합니다.

 

하지는 절기상으로 망종(芒種)과 소서(小署) 사이에 들어 있습니다. 보통 하지는 음력 5월, 양력으로는 6월 21일이나 22일경에 찾아오게 되는데요. 일 년 중 태양의 적위가 가장 커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는 겨울 절기인 동지(冬至)와 대척점에 서 있는데요. 동지에 밤이 가장 길어진다면, 하지는 낮이 가장 긴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 당일에 낮 시간은 일 년 중 가장 길어져 무려 14시간 35분이나 된다고 해요.

 

하지의 속담 중에는 “하지가 지나면 발을 물꼬에 담그고 산다.”, “하지가 지나면 오전에 심은 모와 오후에 심은 모가 다르다.” 라는 내용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옛 문헌인 고려사(高麗史)에 따르면 5월 중기인 하지 기간 15일을 5일씩 3 후(候)로 나누어 구분 지었는데요. 초 후에는 사슴이 뿔을 갈고, 차후에는 매미가 울기 시작하며, 말 후에는 반하(半夏)라고 하는 덩이뿌리 한약재에 알이 생긴다고 하였습니다. 

 

하지 기간은 장마와 가뭄에 대한 대비도 착실하게 해야 하므로 일년 중 추수때와 더불어 가장 분주한 시기를 보내게 됩니다. 

 

하지 풍습도 전해져 내려오는데요. 강원도 평창 지역에서는 하지 무렵 감자를 캐어 밤에다 넣어 먹어야 그 해 감자가 잘 열린다고 믿었습니다. “하짓날은 감자 캐먹는 날이고 보리 환갑이다.”라는 말도 전해 내려옵니다. 하지만 하지가 지나고 나면 감자 싹이 죽기 때문에 ‘감자 환갑’이라고도 하였습니다. 

 

 

하지에 먹는 음식

 

1) 감자 

 

하지음식 감자
감자

 

하지 감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하지에는 감자가 제철이며 감자가 수확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감자는 칼로리는 낮은 반면 오래도록 포만감이 지속되기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열을 식혀주는 효과도 있어 여름에 좋은 음식입니다.

 

2) 옥수수

 

하지음식 옥수수
옥수수

 

하지에 먹는 음식 두 번째는 옥수수입니다. 옥수수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항암, 항염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3) 마늘

 

하지음식 마늘
마늘

 

하지 때 먹는 마늘 역시 여름 보양음식으로 매우 좋습니다. 햇마늘을 수확해서 마늘장아찌, 마늘구이 등으로 먹으면 무더운 여름도 거뜬합니다. 마늘 속에는 알싸함을 안겨주는 알리신 성분이 있습니다. 마늘은 혈압을 낮춰주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을 도와줍니다.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각종 병균에 대응하는 힘이 가능해집니다.

 

4) 수박

 

하지음식 수박
수박

 

여름철 수박은 빼놓을 수 없는데요. 특히 무더운 하지에 수박을 섭취하게 되면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수박에는 쿠쿠비타신 성분이 있는데요. 이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심장기능 개선과 노인들의 황반변성 예방에도 작용한다고 하니 수박을 자주 섭취해 주시면 될 거 같아요.


24 절기 중에서도 여름 절기 하지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낮이 가장 길어지는 여름 절기 하지에 제철 음식을 먹고 무더운 여름도 거뜬히 이겨내실 수 있겠습니다. 올해 7월에는 잦은 비소식과 8월부터 늦더위가 절정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하지에 미리 무더위를 대비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지혜롭게 극복해 가면 좋겠습니다. 

 

 

 

🔗 이슈, 정보 관련 포스팅 더 보기

 

24절기 망종(芒種) 관련 속담, 망종에 먹는 음식

 

24절기 망종(芒種) 관련 속담, 망종에 먹는 음식

24 절기 망종(芒種) 관련 속담, 망종에 먹는 음식 요즘은 뉴스에서 봄에서 여름을 넘어가는 이맘때 즐길 수 있는 라벤더 등의 꽃 축제를 언급하더라고요. 보랏빛으로 강렬하게 물든 전남 신안군

ffunhan.com

 

24절기 소만(小滿) 관련 속담, 소만에 먹는 음식

 

24절기 소만(小滿) 관련 속담, 소만에 먹는 음식

24 절기 소만(小滿) 관련 속담, 소만에 먹는 음식 예년에 비해서 봄기운이 오래도록 지속되는데요. 낮에는 제법 더위를 느낄 수 있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선선한 바람이 행복하게 느껴집니다. 그러

ffunhan.com

 

24절기 입하(立夏) 관련 속담, 입하에 먹는 음식

 

24절기 입하(立夏) 관련 속담, 입하에 먹는 음식

24절기 입하(立夏) 관련 속담, 입하에 먹는 음식 2023년의 봄이 꽃들의 대향연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어느새 우리는 여름의 문턱에 성큼 와 있습니다. 오늘도 24절기 중 여름 절기에 관한 내용을

ffunhan.com

 

24절기 곡우(穀雨) 관련 속담, 곡우에 먹는 음식

 

24절기 곡우(穀雨) 관련 속담, 곡우에 먹는 음식

24 절기 곡우(穀雨) 관련 속담, 곡우에 먹는 음식 세찬 겨울 추위가 물러가고 봄이 오는 듯 싶었는데, 순서에 따라 봄꽃들이 개화하고 만발하는 모습을 보이네요. 벚꽃과 진달래 축제가 전국의 군

ffunhan.com

 

24절기 청명(淸明) 관련 속담, 청명에 먹는 음식

 

24절기 청명(淸明) 관련 속담, 청명에 먹는 음식

24 절기 청명(淸明) 관련 속담, 청명에 먹는 음식 어느새 2023년 3월도 한주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오늘 낮에는 따뜻한 봄기운이 물씬 느껴졌습니다. 마치 4월이나 5월의 날씨 같아 보였답니다. 오

ffunhan.com

 

오늘은 이처럼 "24 절기 하지(夏至) 관련 속담, 하지에 먹는 음식"에 관한 포스팅을 발행해 보았습니다. 오늘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댓글 꾹 눌러주세요.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뵐게요. 감사드립니다...

반응형